2024.3.12 화 15:35 
비전중기사,
> 뉴스 > 오피니언 > 파워 인터뷰 | 핫이슈
     
신흥 명문으로 발돋움하는 '현화고'
첫 졸업생 서울 소재 대학 대거 진학
2009년 12월 07일 (월) 11:33:34 박용수 기자 yspark@ptnewstimes.com

 

   
                           △ 현화고등학교 전경
   
  △현화고 교표

 

 

 

 

 

 

 

 

 

 

평택항을 중심으로 평택, 당진, 아산 등 환황해권을 세계 경제에서 가장 앞서 성장해가는 첨단산업과 무역, 물류, 금융, 연구 산업의 중심지인 평택서부지역에 위치한 현화고등학교를 방문했다.  

평택시 안중읍 현화리에 위치한 현화고등학교(교장 김성환)는 지난 2007년 3월 1일 개교해 올해 첫 졸업생을 배출한다. 30학급 1,087명의 남녀 공학인 현화고는 평택 서부지역의 유일한 인문계 고등학교로 명문학교를 만들기 위해 전 교직원이 존경받는 교사, 능력있는 교사, 실력있는 교사상과 가정같은 학교, 꿈을 주는 학교, 생동하는 학교를 통해 "높은 이상을 지닌 현화인 육성"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다.

 

   
     △ 김성환 교장
개교 당시 김성환 교장은 “청운(靑雲)‧웅비(雄飛)의 교훈 아래 전 교직원이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바른 인성 지도에 노력하고, 아울러 명문고 육성을 통해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중심학교를 만들겠다.”라는 포부를 밝힌바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학력증진, 인성지도, 특기ㆍ적성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했다.

 

김성환 교장은 현화고가 가지는 장점으로 "특성화된 학력 향상 프로그램이 잘 갖춰 있다는 점과 함께, 이러한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는 우수한 교사들이 있다는 점”을 들었다. 현화고는 교장을 포함해 83명의 교직원들이 헌신적으로 학생지도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 교직원이 아침 7시 20분까지 출근, 밤 10시까지 학생들과 함께 고락을 같이하고 있다. 

현화고의 가장 큰 특징은 학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는 것.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수능모의고사’는 대학수학능력시험 5개 영역의 문항을 교사가 직접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함으로써 학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사ㆍ학생 멘토링 제도도 눈에 띤다. 진로 및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조언을 제공하는 멘토링 제도는 학력 향상은 물론 진로 지도에 일조를 하고 있다.  대상 학생은 학년별 10명 이내로 선정하여 L-멘토링(학습지도)과 C-멘토링(진로지도)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아울러 대입 대비 논술 및 구술 면접 지도 역시 현화고만의 자랑거리. 학년별로 1개반을 편성해 관련 교과 선생님들이 영역별로 강의 및 첨삭지도를 실시해 논술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꾸준한 논술 지도 결과 2학년 학생이 2009학년도 경기도논술능력평가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리고 3학년을 중심으로 실전 구술 면접반을 편성‧운영, 대학 입시에도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다.

현화고등학교의 또 다른 장점은 학생 개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신장 시키는데 소홀함이 없다는 것이다. 경기도교육청 지정 음악과(국악) 교과 특기자 육성교로서 각종 대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요트부는 2009년도 전국체육대회에서 박기동(2학년), 이현우(2학년)학생이 은메달을 수상했다. 이 두 학생은 국가대표, 박주현(1학년)학생은 국가대표 상비군으로 선발되어 훈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아리 활동도 활발하여 DMB 밴드, JDS 힙합댄스, 클래식기타, 미술반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봉사활동 동아리로는 청소년연맹(한별단), RCY, 걸스카우트, 4H 등이 있다.

 

   
     △ 2010년 3월에 개관하는 현화고교 기숙사 조감도
현화고등학교는 기숙사 건립으로 명문고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내년 3월에 준공되는 기숙사는 지상 4층 건물로 1‧2층은 학습실 및 컴퓨터실, 3‧4층은 생활관으로 최신 시설의 쾌적한 교육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업우수자를 중심으로 120명(학년별 40명 내외)이 입사하게 되며, 기숙사생을 대상으로 특별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현화고 기숙사 신설은 평택 서부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타지역으로 나가지 않고 학업에 집중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학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

 

2010학년도 고교 입시원서 접수를 지난 11월 25일 마감한 결과 현화고에는 중학교 내신 성적 190점 이상 학생이 15명, 180점 이상 54명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화고가 신흥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에 우수 학생들이 많이 몰렸고 기숙사 건립으로 우수 학생들이 외지로 빠져 나가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성환 교장은 “현화고등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명문고 육성을 위해 신념을 갖고 열정적으로 교육에 헌신하는 우수한 교사들, 교사를 신뢰하고 자기 계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성장하는 학생들이 있다는 점"이라며 "따라서 현화고등학교는 틀림없이 명문고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현화고는 올해 첫 졸업생을 배출하게 되는데, 성과에 비추어 볼 때 발전 가능성은 매우 크다.

전교직원이 열과 성을 다하여 노력한 결과 2010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11월 말 기준으로 서울대학교(지역균형선발전형 1단계) 1명을 비롯하여 한양대, 경희대, 중앙대, 성신여대, 건국대, 국민대, 숭실대, 명지대, 상명대, 단국대, 한국항공대, 인하대(학년장학생), 한국외대, 대구한의대, 한국교원대, 경인교대 등에 합격했고, 그 외의 지방대학을 포함하여 64개 4년제 대학에 218명이 합격했다.

개교한 지 3년, 첫 졸업생을 배출하는 농어촌지역의 학교로서는 괄목할만한 성과다. 이 때문에 평택 서부지역의 신흥 명문고로 부상하고 있으며, 또한 지역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박용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평택뉴스타임즈(http://www.ptnewstim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평택시 국힘 국회의원 후보 합동공
경뇌협 평택시지회, ‘네잎클로버’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지산동 1080 5층 | tel : 010-8920-5656, 010-9024-7701
등록번호 : 경기아00182 | 등록일자: 2008.12.24 | 발행인 : 하정호 | 편집인 : 박용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성훈
Copyright 2002-2003 PTNEWSTIMES.COM.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ptnewstimes.com